아주 작은 습관의 힘 : ATOMIC HABITS
↓책 링크↓
http://www.yes24.com/Product/Goods/69655504
<Atomic habits>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아주 작은 습관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atom'은 눈에 보이지도 않는 원자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아주 작은 원자들이 모여서 이 세상을 이루고 있지요. 우리의 삶도 아주 작은 습관들, 지나치게 사소해서 누구라도 할 수 있을 그런 작은 습관들이 모이면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 책의 중심내용입니다.
아주 작은 습관의 예로는 매일 아침, 잠자리에서 눈을 뜨자마자 "잘 잤다~"라고 소리내어 말하기, 집에 도착하자마자 화장실에 들어가서 손 씻기, 자기 전 몸 쭉~ 펴주는 스트레칭 한 번 하고 눈 감기 등이 있습니다. 습관 형성 초기단계에는 내가 의식적으로 행동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수립하고 싶은 습관을 보다 자세히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에 물 마시기' 보다는 '일어나자마자 물 한 컵 마시기'처럼 조금, 아주 조금 더 구체적일 뿐이지만 습관 형성에 큰 차이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저자 제임스 클리어는 거창한 습관을 세우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자신에 대해 알 나이라고 해도 될 법한 성인기에 접어든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자신이 얼마나 게으르고 얼마나 작은지. 그것을 인정하고 아주 작은 습관부터 시작해보는 겁니다.
복리의 마법은 경제에서만 사용되는 개념이 아니라고 합니다. 제임스 클리어의 말에 따르면, 그것은 습관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1년 동안 습관을 통해 매일 1%만큼 나 자신이 향상된다면, 그 습관으로 인해 37.8배 향상된 나를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물론 '나'는 수학적으로 딱 떨어지는 물리량이 아닙니다. 정의하기도 모호한 점이 많구요) 이것은 우리가 드라마틱한 변화를 꿈꾸지 않아도, 아주 작은 습관을 통해서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나의 모습'에 가까워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아주 사소한 습관으로도 삶의 변화를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을 추천합니다 :)